장비/Tip

AMD 플루이드 모션, 라이젠 3400G의 내장 그래픽으로 활성화하는 방법!

새우구름76 2021. 1. 2. 22:50
반응형

AMD 플루이드 모션, 라이젠 3400G의 내장 그래픽으로 활성화하는 방법!

플루이드 모션이란 24p, 30p로 되어있는 영상을 60p로 늘려주는 기술입니다. 해당 기술을 24, 30프레임에 적용시키면 60 프레임으로 증가시켜 더 부드러운 화면을 느낄 수 있게 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. 애니나 므흣한(?) 영상, 스포츠 같은 동작이 격렬한 영상에서는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.

 

플루이드 모션을 이용하기 위한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.

 

1. 윈도우 10에서만 가능(윈도우 7에서는 작동하지 않음)

2. AMD HD 7000번대 / R7 / R9 / RX 시리즈 그래픽카드, 라이젠 APU(3400G 등)

3. Geforce(Nvidia) 그래픽 카드는 지원하지 않으며 Intel i GPU 지원 가능

 

참고로, AMD RX5000번부터는 RDNA 아키텍처가 적용이 되면서 플루이드 모션 관련 기술이 사라졌기 때문에 최신에 출시한 빅 나비(RX6800) 같은 그래픽카드들은 AMD 그래픽카드라고 해도 지원하지 않습니다. 그러니 플루이드 모션 기술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라이젠 APU나 중고 그래픽카드를 구해야 합니다.

1. Bluseky Frame Rate Converter 설치 및 설정

bluesky-soft.com/en/BlueskyFRC.html으로 들어가셔서 맨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시면 Download가 있으며 그 아래에 Installer 버튼이 있습니다. 해당 버튼을 클릭하여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합니다.

맨 아래로 내려가서 Installer 클릭
기다리면 아래에 해당 프로그램이 다운로드 받아지고 있다.

 

I accept the agreement 클릭 후 다음 진행

English밖에 지원되지 않으니 Next를 클릭해주시고, I accept the agreement를 클릭해야 Next 버튼이 활성화가 되니 해당 문구를 클릭한 후 다음으로 넘어갑니다.

 

해당 아이콘을 클릭해주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올 겁니다. 저는 라이젠 3400G의 내장 그래픽 이름이 RX Vega 11이므로 GPU에 해당 이름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

1. Enable AMD Fluid Motion Video를 클릭하여 플루이드 모션을 활성화합니다. 설정한 후, 드라이버 재시작을 해야 한다는 창이 뜰 테니 재시작이나 재부팅을 하시고 BlueskyFRC를 다시 실행하시면 됩니다.

 

2. AFM Mode는 성능이 좋은 Mode2로 클릭합니다.

 

3. Rate Voncersion과 Performance는 위와 같은 화면처럼 자동으로 클릭이 되어 있을 테니, 위 사진대로 설정되어 있지 않다면 위와 같은 설정대로 해주시면 됩니다.

 

그리고 AMD 그래픽 드라이버 설정에서 따로 AMD Fluid Motion을 설정해 줘야 하는데 저 프로그램에서 자동으로 해주는 건지, 해당 설정이 AMD 그래픽카드에서 사라졌습니다.

 

설정을 따로 하지 않아도 적용되는 것이 확인됐으니 Bluseky Frame RateConverter 설정은 끝났습니다!

 

 

2. 다음 팟플레이어 설치 및 연동

tv.kakao.com/guide/potplayer으로 들어가셔서 운영체제에 맞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.

다음팟플레이어 안내

우클릭해서 환경설정 창으로 들어가시거나 F5를 눌러주시면 위와 같은 환경설정이 뜹니다. 코덱/필터를 클릭하셔서 전역 필터 우선순위를 클릭합니다.

 

시스템 코덱 추가를 누르시고 Bluesky Frame Rate Converter를 클릭하여 확인을 누릅니다.

 

해당 Bluesky Frame Rate Converter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해당 항목을 클릭하면 우측 하단에 우선순위에 우선순위 사용에 클릭이 되어 있을 겁니다. 해당 필터를 우선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최우선 사용을 클릭하고 적용을 누른 후 확인을 누릅니다.

 

위 과정을 끝내면 동영상을 팟플레이어를 통해 실행시키면 60 FPS로 더 부드러운 화질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!

 

팟플레이어에 동영상을 실행

팟플레이어 동영상을 실행시킨 후 Tab 버튼을 누르면 중간에 Ouput 항목의 끝 부분을 보시면 FPS라는 부분이 있습니다. 위 사진에서 24(23.878) -> 59.99로 되어있으면 24 프레임의 동영상이 60 프레임으로 출력되고 있다는 의미이므로 적용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!

 

플루이드 모션으로 감상하면 확실히 더 부드러워서 생동감 있는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. 특히 스포츠나 므흣한 영상(?)에서는 배가 되는 것을 체감하실 수 있습니다. 여러분들도 위와 같은 플루이드 모션을 적용하여 신세계를 맛보셨으면 합니다.

 

함께 보면 좋은 글

반응형